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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운영체제] 메모리 관리 ICS📟 2023. 1. 16. 21:32
메모리란?
주소를 통해서 접근하는 장치
Logical Address
- 메모리에 올라가기 전 프로세스마다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가상 메모리 주소 공간
-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
- CPU가 보는 주소
physical address
- 메모리가 실제 올라가는 물리적 주소
주소 바인딩
- 주소를 결정하는 것
Compile time binding
- 컴파일시 물리적 주소에 바인딩을 진행
- 현대 운영체제에서는 알맞지않음
- 범용컴퓨터(하나의 프로그램만 돌아가는)에서는 사용가능
- 컴파일러는 절대코드를 생성
Load time binding
- Loader의 책임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
-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를 생성한 경우 가능
Execution time binding (=Run time)
-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수있다.
- CPU가 주소를 참조할때마다 binding을 점검
- 하드웨어적 지원이 필요 (e.g.base and limit register, MMU)
CPU가 왜 논리적인 주소를 보는가?
기계어를 CPU가 실행할때 논리적인 주소를 보기때문
CPU는 그때 그때 주소변환을 해서 접근해야함
런타임 바인딩은 실행중에 주소가 변경할수있다
그래서 CPU가 주소를 참조할때마다 binding을 점검!!
MMU(Memory-Management Unit)
Dynamic Relocation
- 프로그램이 통째로 메모리에 올라가는 상황일때 간단한 주소변환 방식
- Base relocation register 값을 더해서 주소를 찾음
- 다른 메모리 주소 공간을 접근하려는 것을 막기 위해서 limit register를 둔다
- CPU가 주소를 주면 limit register 값보다 작은지 판단
- 만약 크다면 CPU 제어권을 박탈
- 작으면 relocation register값을 더해서 물리주소를 찾음
Dynamic Loading
- 해당 루틴이 불리면 메모리에 load
- memory utilization이 좋아짐 (예외처리 등 안쓰는 코드를 올리지 않음)
-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
Overlays
- 실제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림
- Dynamic Loading과 비슷하지만 초반에 메모리보다 프로세스가 큰 시절에 사용
- 사용자가 직접 메모리를 관리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쫓아냄 (통째로)
- Compile time/Load time binding에는 제한적임
- 메모리가 변하면 안되어서 원래 있던 곳만 사용해야함
- Backing store(swap area)
- 디스크
- Swap In/ Swap Out
- 일반적으로 스케줄러가 선택
- priority-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
- priority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 priority가 높으면 메모리에 올림
-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임 (프로세스를 통째로 올리고 빼기때문에 디스크에서 읽어오눈 시간보다 길다)
Dynamic Linking (static library)
- Linking을 실행 시간까지 미루는 기법
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안에 포함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려서 메모리 낭비
Dynamic linking (shared library) .so, .dll
-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
-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둠
- 라이브러리가 메모리에 있으면 루티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
- 운영체제의 도움 필요
물리적 메모리 관리
OS 상주 영역
-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 높은 주소 영역 사용
- 할당 방법
- Contiguous allocation(연속 할당)
-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
- Fixed partition allocation
-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
- 고정 분할
- 미리 메모리를 나누어 놓고 배정
- 분할된 메모리보다 프로세스가 작다면 내부 조각이 생김 (메모리 낭비)
- 분할이 작아서 사용하지 못하는 외부조각이 생김(메모리 낭비)
- 가변 분할
-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남는 자리가 생기면 외부 조각이 생김(낭비)
-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Dynamic Storage-Allocation Problem
-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 first-fit
- 가장 먼저 찾아지는 hole에 할당
- best-fit
- 가능한 hole 중 가장 작은 공간에 할당
- hole의 리스트가 정렬되어있지 않으면 모든 hole을 봐야함
- 많은 수의 작은 hole 발생
- worst-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모든 hole을 탐색
- 상대적으로 큰 hole들 생성
- Dynamic Storage-Allocation Problem
- 가용 메모리 공간
- 고정 분할
- Noncontiguous allocation(불연속 할당)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
- Paging
- Segmentation
- Paged Segmentation
- Contiguous allocation(연속 할당)
- 할당 방법
compaction
- 런타임 바인딩에서만 가능
- 이용 중인 영역을 몰아서 hole들을 모아 메모리 공간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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