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회고] side dish 프로젝트🖊생활/✒️프로젝트 회고 2022. 5. 2. 18:54
2번째 팀 프로젝트 반찬가게 프로젝트 회고
결과
구분 내용 OS Android IDE Adroid Studio, spring boot Build Gradle 언어 코틀린, 자바 형상관리 git, github 문서 github, notion 아키텍쳐 mvvm 팀원 조시, 산토리, 루시드, 본인 리뷰어 아이비, 앨런 안드로이드 파트 학습 내용 OAuth, ViewPager2, Coroutine Exception Handler, runcatching, supervisorjob, supervisorscope, scollView, asycn, jetpack Navigation, Recycler View: View Type, 앱 링크 문제 사항
항목 내용 문제 발생 구간 OAuth 2.0 백엔드와 구현 문제 발생 원래 처음에는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해서 구글 로그인을 구현하였다가 백엔드분들이 서버에서 OAuth 로그인을 구현했다고 하셔서 변경을 위해서 작업을 진행을 하였는데, 그리 어려워보이지 않아서 내가 맡기로하고 구현을 진행하였다. 문제 일단 우리 팀의 OAuth 로그인은 OAuth 방식 by Lucid 이런식으로 진행을 하였는데, redirect로 온 url에서 파라미터 쿼리로 오는 code를 백엔드에 보내주면 JWT를 발급받는 방식이었는데 그 과정에서 redirect로 온 url이 앱으로 오는게 아니라 브라우저에서 url로 직접 요청을 보내고 끝나는 문제 발생 해결 밤새워서 해당 요청을 받아와서 code를 추출해보려했지만 WebView를 써도 인텐트를 이용해도 redirect로 온 url을 앱으로 가져오지를 못했고, HttpURLConnection을 이용하면 url은 가져오지만 로그인을 할 수가 없었다. 내 생각에 원인은 github 로그인 구현시 작성하는 callback url을 변경해서 앱링크를 사용해서 돌아와야하는거 같았는데, 확신이 서지 않아서 아침 스크럼에 루시드에게 설명해줄 자료들을 준비해서 스크럼을 기다렸고 callback url을 변경하자 로그인 후 앱으로 돌아와 Intent를 이용해서 url이 오는 것을 확인하고 무사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 백엔드 쪽에 설명을 하려고 나름 준비를 했는데 밤을 새워서 그런지 말이 잘 안나와서 횡설수설한 면이 있었다. 😭 KPT
KEEP
- 프로젝트 중 회고 작성
- 블로그에는 적지 못했지만 노션에 하루 회고를 꾸준히 써보려고 노력을 하였고, 쉬는 날을 제외하면 매일 간단하게라도 쓸 수 있었다. 다음에는 블로그에도 문제 해결에 대한 회고를 써보고 싶다.
- 구현 속도 향상
-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서 실력이 조금은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 2일 차에 늦을 시간까지 열심히 작업을 했는데, 백엔드와 연결된 것은 아니었지만 파이어 베이스를 통해서 OAuth 구글 로그인도 구현하고 상세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ui와 네트워크 구현을 완성하였다. 물론 고난도의 ui나 요구사항은 아니었지만 빠른 속도로 구현한 것을 보고 아이비의 구현부터 연습하라는 말을 실천한 것 같아서 뿌듯했다.
- 오프라인을 통한 팀원들과 소통
- 이번 프로젝트부터 코쿼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그 덕에 조시와 루시드, 산토리와 오프라인에서 소통을 진행할 수 있었다. 2주 차는 루시드가 코로나에 걸려서 보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산토리 조시와는 매주 볼 수 있었고, 조시와는 더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서 서로 학습 내용을 직접 공유하며 서로 학습을 도와줄 수 있었다고 느껴졌다.
PROBLEM
- 시간 관리와 컨디션 관리
- 구현을 진행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늦게까지 코딩을 하였고, 다음날 컨디션이 안 좋아져서 이제 컨디션 관리를 잘 하자라고 생각하자마자 다음 주에 OAuth 로그인을 구현하다 밤을 새워서 조시의 양해로 잠을 자기는 했지만 컨디션 관리를 많이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정도 가능할 선을 잡고 내일을 위해 쉬는 것도 팀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느꼈다.
- 혼자 진행하기
- ui구현 과정에서 테스크를 나누어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 함께 진행을 하다 보니 조시는 아무 부담도 주지 않으셨지만, 뭔가 해내야 한다는 생각 때문 인지 혼자 진행하고 조시에게 알려준 듯한 느낌이 있었던 거 같아서 미안함이 있었다. 다음은 팀원과 협의를 하고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해보아야겠다.
- 미션 요구사항 해석
- 미션은 Recycler View로 구현을 하는 것이었는데, 둘 다 요구사항에 대한 자유도를 오해해서 ViewPager2를 이용해서 구현을 하였다가 다시 뒤집어서 바꾸게 되었는데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요구사항에 대한 부분을 잘 생각하고 만들어야겠다는 걸 느꼈다.
TRY
- 블로그에 회고를 작성해보자
-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꼈던 문제와 해결에 대한 것을 블로그에 기록해보려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간단한 회고만 작성했지만 다음에는 블로그에도 적어보려 노력해봐야겠다.
'🖊생활 > ✒️프로젝트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회고] 첫 3주 프로젝트 회고 (0) 2022.06.13 [프로젝트 회고] 늦은 프로젝트회고.... (0) 2022.05.28 팀 프로젝트 회고 - todo List (0) 2022.04.18 [짝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회고] 갤러리 앱 (0) 2022.03.28 프로젝트는 끝나지 않았지만 해보는 회고... (0) 2022.03.10 - 프로젝트 중 회고 작성